철도

고속철도 차량별 1량당 승객 탑승 비율

NOAH`s window 2025. 6. 17. 09:14

고속철도 차량별 1량당 승객 탑승 비율을 KTX-산천 100% 기준으로 Gemini ai로 알아보았다.



새로운 기준으로 각 고속철도 차량의 1량당 승객 탑승 비율을 계산해봤습니다. KTX-산천의 1량당 탑승 인원을 100%로 설정했어요.

먼저 각 열차의 총 좌석 수와 총량 수를 다시 확인해볼게요.
* KTX (KTX-I): 935석 / 20량 = 약 46.75석/량
* KTX-산천: 400석 / 10량 = 40석/량 (기준)
* KTX-이음 (EMU-250): 381석 / 6량 = 63.5석/량
* KTX-청룡 (EMU-320): 515석 / 8량 = 약 64.38석/량
KTX-산천의 1량당 탑승인원 (40석/량)을 100%로 할 때의 비율
* KTX (KTX-I) {116.9\%}
   * KTX는 20량으로 길지만, 1량당 좌석 효율은 KTX-산천보다 약간 높습니다.
* KTX-산천 {100\%} (기준)
* KTX-이음 (EMU-250){158.8\%}
   * 동력분산식 열차인 KTX-이음은 모든 객차가 동력을 가지므로 좌석 공간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.
* KTX-청룡 (EMU-320){161.0\%}
   * KTX-청룡은 KTX-이음과 마찬가지로 동력분산식으로, 1량당 가장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효율적인 고속열차입니다.

https://g.co/gemini/share/57bc03489372

'철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펜터그래프의 발전  (0) 2025.03.01
KTX OBCS 국산화 개발이 보이다.  (0) 2023.11.09
이번이 몇번째 파업이지?  (0) 2023.09.15
철도 29년차  (0) 2023.09.06
KTX 차량 입고  (0) 2023.06.27